무릎 관절염 / 골관절증 / 변형성 슬관절증

골관절염은 현대 서구 사회에서 매우 흔한 질병이다. 체중이 늘어남에 따라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은 높아지는 한편, 연골은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불과 50년 전에 비해 더욱 혹사를 당하고 있다. 더구나 인간은 매일 평평하고 딱딱한 바닥을 걷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고, 대부분의 구두 제조자들은 구두는 발을 지탱하고 인도해야 하며 뒤축은 작아야만 한다는 기존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들의 무릎은 이러한 형태의 스트레스를 견디도록 만들어지지 않았다. 무릎은 부적절한 압력을 엄청나게 받고 있으며 훨씬 빨리 닳게 된다(무릎 골관절염).

정의

골관절염은 기본적으로 관절과 조직의 여러 부분에 걸리는 부하와 부하부담 능력간의 차이에 의해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조직의 퇴행성 장애이다.

무릎 관절은 체중의 대부분을 지지해야 하므로 특히 관절염에 걸리기 쉽다. 무릎관절염은 통상 통증을 수반하며 무릎의 운동성을 점차적으로 제한한다. 통증은 충분히 운동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원인

골관절염은 격한 운동을 하거나 심한 육체적 노동을 할 때와 같은 과체중 또는 과압박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다른 원인으로는 염증성 관절질환으로 인하여 또는 부상 후 노령화에 따른 연골물질대사의 변화, 대사 장애, 선천성 기형 및 후천적 관절 기형이 있다.

 

다년간에 걸친 보행 시에는 무릎 관절에 부적절한 압박도 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그림 1 2 참조) 보행 시 충격이 클수록 그리고 운동이 정확하지 않을수록 연골은 빨리 닳게 된다.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부적절한 압박의 주요 원인은 산업화된 우리 서구국가들에서, 자연이 의도하지 않는 쪽으로, 사람들이 매일 많은 시간을 앉아서 생활하는 데 있다. 많은 시간 동안 앉아 있으면 둔부 굴근이 점차 짧아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그 사람은 상체를 똑바로 세워 생리적으로 올바른 걸음걸이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렇게 되면, 목과 등 근육에 과도한 압박을 주게 되고, 무릎위치가 잘못 되며, 따라서 연골이 빨리 퇴화하게 된다

Non-physiological walking

Fig. 1: Feet restricted by conventional shoes. Leads to hip gait and bent upper body --> severe knee strain

Walking easy on the joints

Fig. 2: Walking with the kybun shoe. Impulse comes from the feet.--> Upright gait and minimal knee strain

장기적 결과 – 악순환에 빠짐

골관절염에 의한 통증은 자세를 무너지게 하여 결과적으로 관절 또는 기타 신체 구조물에 과도한 압박을 주게 되거나 2차 장애 또는 2차 골관절염을 야기한다. 더구나, 통증은 운동을 줄이게 하고, 적게 움직이는 사람은 자동적으로 체중이 늘게 된다. 이것은 다시 관절염 증상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골관절염에 걸린 많은 사람들은 따라서 하향곡선에 빠지게 된다. 이 치료의 기본적인 목표는 이 하향곡선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기존 치료법

무릎 골관절염의 보수적인 치료법은 필요한 부위의 무게 줄이기와 운동 연습으로 구성되는데, 이를 복합하여 물리치료사들이 가르치고 있다. 그러한 연습의 목적은 관절을 감싸고 있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데 있다. 추가적인 치료 방법으로 마사지, 온냉 치료, 정형외과용 교정기, 그리고 보수적인 치료가 있는데, 성공적이지 않을 때에는 수술을 하게 된다. 보수적 치료법의 목표는 관절 기능을 유지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있다.

기분의 작동원리 – 선제적 조치

키바운더와 키부트는 일상생활에서 운동을 더 하게 하여 골관절염의 하향곡선에서 벗어나게 하는데 이상적이다아무런 추가 시간을 들이지 않으며. 급성통증의 경우, 무릎관절에 부하가 부드럽게 걸림에 따라 빠른 시간 내에 완화되며, 통증이 없이 장거리를 걷게 된다.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발포성 물질은 붕괴 존(구역)’으로써 행동하여, 달릴 때 또는 걸을 때 관절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킨다.

 

운동은 더 편해지고 무릎 장애는 불과 몇 분만에 줄어든다.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체중감소가 훨씬 쉬워지고 따라서 관절의 압박이 줄어든다. 관절염이 있는 고객들은 거의 모두 키부트를 신기 시작한 후 통증이 줄었다고 보고하였다.

With conventional shoes

Fig. 3: Ankle joints restricted by shoes, folding in with virtually no dampening of impact, knee highly flexed during heel strike, causing improper strain.

After 6 weeks with kyBoot

Fig. 4: Ankle joints free, making a physiological rollover possible with the knee extended. --> Strain and the risk of osteoarthritis are minimised

통증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은 쿠션 효과뿐만이 아니다.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깔개에 서있는 사람은 자동적으로 아주 조금씩 계속 움직이게 된다.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물체 위에 서있거나 걷게 되면 코어 안정화 근육계 관절을 안정화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밖에 없다. 강한 코어안정화 근육계는 자세를 바르게 만들어 주어, 관절 내부의 운동이 보다 정확해지게 된다. 통증으로 인한 운동부족은 장기에 걸쳐 근육 감소를 가져 온다 (근위축증). 결과적으로 무릎관절에는 과도한 압박의 증상이 더 빨리 오게 된다. 압박을 받고 있는 관절을 안정화시키는 능력은 불안정한 표면 위에서 자기수용 감각훈련, 감각운동 훈련 그리고 조화 훈련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으며, 이는 관절염의 진행을 상쇄시킨다. 코어안정화 근육계의 훈련은 키부트를 신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다.

주의! 단기 효과는 장기 효과와 혼동되기 쉽다.

키부트로 인해 촉발되는 신체 적응 과정은 수개월 또는 수년이 걸릴 수 있다. 장기적인 변화는 장기전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물질의 효과는 빨리 느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긴장된 근육의 이완이나 급소의 완화 시에 그러하다.

이러한 단기적 효과는 장기적인 효과와 혼동하지 말아야 하는데, 장기에 걸친 조정 과정은 일주일 내에 느낄 수 있을 만큼 진척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단기효과는 빨리 찾아온 만큼 빨리 사라질 수 있으며, 초기에 필요한 휴식을 갖지 않으면 도리어 장애로 발전할 수 있다.

키부트를 처음 착용한 후 몇 주 간의 최초 반응과 긍정적인 느낌이 줄어드는 것은 키부트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적인 편안한 느낌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분으로 예방

걷거나 달리는 동안 시간이 지남에 따른 마모, 이상 및 장애의 증상이 신체에 일어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상을 경험하게 되면 신체가 약하고 일시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고 의식적으로 느끼기 시작한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연골의 마모와 같은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이미 발생하였으므로, 벌써 너무 늦은 것이다.

 

따라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증가하기 전에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바운더와 키부트는 젊은 시절부터 관절의 보호와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

Prävention mit kybun

Jeder weiss, dass der Körper mit der Zeit Verschleisserscheinungen aufweist und irgendwann Probleme und Beschwerden beim Gehen und Laufen auftreten können. Aber die meisten Leute beginnen ihren Körper erst bei Beschwerden bewusst als zerbrechliches und vergängliches Gebilde wahrzunehmen. In den meisten Fällen ist es jedoch schon zu spät und es sind irreversible Schäden an Gelenken (wie beispielsweise Knorpelabrieb) entstanden.

Daher ist es wichtig nicht erst zu handeln, wenn Schmerzen schon zu spüren sind oder verstärkt werden. kybun Schuhe und kybun Matten helfen schon in der Jugend die Gelenke zu schonen und Arthroseproblemen vorzubeugen.

기분 운동

키부트 특별 운동 또는 키바운더 기초 운동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 

초기 반응

키바운더와 키부트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초기 반응을 보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십시오 :

적용시 팁

평상시/여가시 : 키부트를 신고 걷거나 키바운더를 될 수 있는 한 많이 사용한다.

피로에 조심한다. > 쉰다.

일터에서 : 될 수 있는 한 적게 앉는다. 처음에는 교대로 앉았다 서고, 갈아 신을 구두를 가지고 다닌다.

무릎관절염에는 정확한 움직임이 필수적이다. 정확한 방법으로 움직이고 피로하거나 힘이 들면 휴식을 취한다.

 

궁금하신점이 있거나, 팁을 따라서 키부트를 사용해도 통증의 완화가 없을 경우에는 구매처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kybun knee program

Do you want to be pain-free again despite arthritis or meniscus damage? With the kybun knee program, and the exercises it contains, you can be hel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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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Pschyrembel, medizinisches Wörterbuch, 261st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