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 경화증

이 질병은 치료가 불가능하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는 있다. 일반적인 견해와는 다르게 다발성 경화증이라해도 무조건 심각한 장애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질병이 발발한 이후에도 수년간 걷는데 무리가 없다.

키부트/키바운더는 근육계의 조정력을 길러주고 기동성을 개선시켜준다. 더 나은 안정감과 균형감을 주어 서있거나 걷는데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기분(kybun)으로 매일 적당한 운동과 치료를 독립적으로 병행해 나갈 수 있다.

정의

뇌척수염(ED)라고도 불리는 다발성 경화증(MS)은 신경 세포의 절연 보호막이 손상을 입은 중추 신경계(CNS)의 만성 염증성 질병이다. 다방면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원인은 알려져있지 않다. 간질 다음으로 젊은층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신경학상 질병이며 공중 의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다발성 경화증은 다발적으로 산재된 병변이 뇌의 백질 부분과 척수에서 발병한다. 신경세포 확장인 미엘린초에 우리 몸의 항체가 공격을 가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추정된다. 병변이 중추 신경계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다발성 경화증은 어떠한 신경학적 증상이든 나타날 수 있다. 시력 감퇴와 눈이 잘 움직여지지 않는 증상(핵간성안근마비)과 같은 눈이 불편한 증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나 다발성 경화증의 증상이라고만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환자의 장애의 심각성은 측정등급(EDSS)에 따라 구별되기도 한다

원인

광범위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다. 병의 발생과 관련한 수많은 이론이 존재한다. 밝혀진 연구 결과는 면역 매개 손상을 일으키는 유전적, 환경적 영향을 포함하는 다인성 병인이라고 알려져있다.

 

다발성 경화증은 다발적으로 산재된 병변이 뇌의 백질 부분과 척수에서 발병한다. 신경세포 확장인 미엘린초에 우리 몸의 항체가 공격을 가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추정된다.

결과

다발성 경화증을 앓는 환자들은 질병의 심각도가 다른만큼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낸다(시력 감퇴, 감각이상, 마비 증상 등).

질환의 전체적인 치료 과정중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가장 크게 저해시키는 증상들은 피로감, 방광 기능 장애, 마비와 뇌성마비성 과긴장과 같은 운동 신경장애이다.

 

 

기존 치료법

모든 치료의 목적은 환자의 독립적 생활 유지가 가능하며 최대한의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에 있다. 치료 방법으로는 재발 치료, 장기 면역 제어 치료와 통증 징후 치료로 분류되어질 수 있다. 환자의 부동성과 같은 문제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다발성 경화증의 징후를 예방하는 것은 또 다른 초점으로 이루어진다. 치료의 목표를 성취하는 것은 환자, 간호사, 환자 보호자, 신경과 전문의, 일반의, 물리 치료사, 작업 요법사와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간의 긴밀한 협조가 요구 되어진다. 치료 방법의 선택은 항상 환자 개인별 상황을 고려하여 적용한다.

기분의 작동 원리 – 선제적 조치

키부트/키바운더로 훈련하는 것은 심부의 안정화시키는 근육계를 강화시켜주어 (긴장을 잘 하게 되는)표면적 근육이 이완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좋은 균형감 훈련이 될 수 있다; 걷거나 서는 동안 안정감을 훨씬 잘 느끼도록 해준다.
키부트/키바운더 위에서 발은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이고 부드럽고 탄력적인 소재를 통해 자연의 부드러운 토양을 맨발로 걷는 것과 비슷하게 딛고 있는 바닥의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이를 통해 발의 기동성과 민감성을 개선시켜주어 더 나은 균형감을 얻을 수 있다.

초기 반응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의 초기 반응:

처음 키부트를 신으면 심한 불안정감이 들 수 있다. 특히 지금까지 바닥이 딱딱한 신발을 신고 있었다면 우리 몸이 기분(kybun) 보행에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하다. 일단 몸이 익숙해지면 적용시 팁을 참고하기 바란다.

키바운더와 키부트 사용자들의 일반적인 초기 반응이 궁금하시면 이곳을 클릭하세요Erstreaktionen 

기분 운동

키부트 특별 운동이나 기본 키바운더 운동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kybun Übungen

적용시 팁

  • 다발성 경화증은 여러 단계가 있기 때문에, 직접 기분(kybun)을 사용해보지 않고 개인별 효과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환자들이 편안하게 느끼고 기분 운동을 지나치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한 운동을 하지 않아야합니다(사용 시간을 조절하십시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 이것을 적당하게 가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키부트 모델을 신어보십시오; 몇몇 발목이 높게 나온 모델들이 더 나은 안정감을 제공해줍니다. 또한 2세대 모델을 추천합니다. 중족부가 좀 더 넓게 나와서 걸을 때 더 안정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키부트를 신고 걸을 때 불안전한 느낌이 심하게 든다면, 키바운더를 활용하세요. 키바운더는 세가지 다른 두께로 선택 가능합니다. 본인에게 가장 편안하게 느껴지는 두께를 선택하세요.(두께가 두꺼울수록 더 불안정하여 더 강도높은 훈련이 가능합니다)
    키바운더를 사용하면서 지지해줄 수 있는 고정된 물건을 잡고 서는 것도 가능합니다.
  • 기분(kybun)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세요. 운동의 강도를 높이는 동시에 근육 조직을 이완시켜줍니다.
  • 바닥을 보지 말고 곧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 부드럽고 탄력적인 소재 위에서 몸의 무게 중심을 잡는데 용이할 수 있도록 너무 보폭을 크게 해서 걷지 마세요.

Opinions/customer testimon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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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ences/further questions about 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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