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데크(Sudeck's) 위축증,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CRPS)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CRPS)신경 정형 외과 장애이다.

치료가 종종 오래 걸리기 때문에 환자와 치료전문가 모두에게 힘든 과정이다. 장애가 발견된 후 즉시 치료가 들어갔을 때 가장 예후가 좋다. 만성적으로 심한 경우는 전체 발병율의 2퍼센트로 아주 드문 편이다.복합부위 통증 증후군(CRPS)신경 정형 외과 장애이다.

기분(kybun)의 부드럽고 탄력있는 소재 위에서 서 있거나 걸으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그와 함께 치유에 도움이 되도록 순환을 개선시키며 발과 다리의 근육계를 강화시키고 관절을 안정화시킨다.

정의

이 장애는 (정신적 외상, 수술, 또는 염증과 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 장기간에 걸쳐 손발 부분에 진행되는 영양 실조와 위축증으로 특징지어진다. 증상은 순환장애, 부종, 피부 변형, 통증,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기능 손상을 가져온다.

수데크 위축증은 특히 , 팔 아래쪽, 발과 다리 아래쪽에서 나타나며 증상이 손과 팔 쪽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발과 다리에서 나타나는 경우보다 두배 가까이 많다. 이 장애는 종종 요골 골절에 의해 진행되기도 하며 여성의 경우가 이 장애에 특히 영향을 받기 쉽다.

원인

하나의 가능한 원인은 만족할 만큼의 연구가 진행되진 않았지만 외피 재조직과 결합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중앙이나 말초 신경 세포 반응이다.

CRPS의 발병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진 않았다. 영향을 받은 조직의 치유 과정은 혼란을 일으킨다. CRPS의 진행과정과 심각성은 초기 질병의 심각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만하다. 다음의 진행과정 모델은 현재 논의되어지고 있다 : 염증반응은 염증 매개체(물질 P,CGrP)가 분비되고 충분히 분해되지 못할 때 일어나며 신경성 염증반응이 오래 가는 원인이 된다.

CRPS 진행에 대한 심리적 요인의 역할은 얼마간 논쟁거리가 되어왔다. 소위 ‘CRPS 특성이라 불리는 존재에 대해서는 대체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서 이 장애의 발생은 종종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거나 심각한 외상후 증후군에 의한 스트레스 장애가 누적될 때 진행된다고 밝혀졌다.

장기적 결과

증상은 초기에 특정하게 나타나지 않아서 가끔 진단이 늦어진다. 질병이 나타나는 양상은 사람마다 굉장히 다르게 나타난다. 자연스럽게 차도를 보이기도 하고 삶의 질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정도의 진행이 되기도 한다. 증상이 대부분 상대적으로 늦은 단계에서 확실히 알아지는 경우가 많아 예후는 좋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기존 치료법

통증 치료에는 합성과 비합성 마취제를 포함하여 여러 분야간의 치료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른 가능한 치료법은 지엽적 소염효과에는 뼈재생 약물, 운동요법, 물리치료, 약물치료가 있고, 어떤 경우에는 자율신경계에 국소 마취제를 주입하기도 한다(교감신경차단)

기분의 작동원리 – 선제적 조치

Sudeck’s 위축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키부트 :

  • 키부트의 부드럽고 탄력적인 밑창은 딱딱한 바닥으로부터의 충격을 약화시킨다. 부드럽게 걷는 것은 발과 다리 통증을 없애주어 먼 거리까지 걸을 수 있게 해준다.
  • 다리 염증의 감소되고 자극이 가라앉아 통증이 완화된다.
  • 발과 무릎, 다리 근육의 고유 수용성 감각 / 안정화 운동을 통해 발을 안정화시키고 통증을 완화시켜 근육을 보호한다.
  • 키부트/키바운더 위를 걸을 때의 부드러운 움직임을 통해 순환을 개선시키고 치유를 돕는다. 피부가 빨개지고 땀이나거나 부어오르는 것과 같은 자율 장애를 해소한다.
  • 키부트/키바운더 위에서의 부드러운 움직임을 통해 림프계의 순환과 역류 증상을 촉진시켜 발과 무릎의 부어오름 현상을 줄여준다.

초기 반응

수데크 위축증(CRPS)의 특정 초기 반응:

처음부터 키부트/키바운더 위에서 장기간 또는 심하게 운동을 할 경우, 증상의 악화를 경험할 수 있다(통증, 붓기가 심해짐 등). 처음에는 덜한 것이 더 좋다! 키부트/키바운더는 강도 높은 운동기구이다. 우리 몸은 대체로 기분(kybun)과 함께 새로운 개념의 자연스러운 걷기를 하기 위해 몇 주 또는 몇 개월이 걸릴 수 있다. ‘적용시 팁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키바운더와 키부트 사용자들의 일반적인 초기 반응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이곳을 클릭하세요 : 초기 반응

기분 운동

특별한 키부트 운동이나 베이직 키바운더 운동을 위한 정보는 이곳을 클릭하세요 kybun 운동

적용시 팁

  • 장애의 단계가 급성일수록, 키부트를 착용하는 시간을 늘릴 때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정기적으로 꾸준히 기분 운동을 할 것을 권고한다. 기분 운동은 일반적으로 근육계를 이완시켜주고 신체를 단련시킨다. 본인의 몸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운동량을 결정할 때는 몸의 반응에 따라 양을 결정한다.
  • 기분 운동에도 불구하고 심한 피로감이 느껴지거나, 통증이 느껴지고 기분(kybun) 위에서 발목 관절의 측면이나 안쪽으로 굴려지는 경우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키부트/ 키바운더잠시동안은 사용하지 말고 휴지기를 갖는다.
  • 키부트를 신고 불안정함을 느끼거나 집에서 사용할 부가적인 운동기구를 찾고 있다면 키바운더가 이상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부드럽고 탄력적으로 복원되는 매트 위에서는 집에서도 발과 다리, 그리고 허리 근육계를 강화시켜줄 수 있다. 불안정함을 느낀다면 짚고 벽면이나 짚고 설 수 있는 것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키바운더는 두께 선택이 가능하다 (더 두꺼울수록 더 강한 집중도가 높은 운동이 가능하다). 더 자세한 사항은 기분코리아에 문의한다.
  • 곧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힘쓰며 너무 오랜 걸음을 걷는 것을 피해야 한다. (바닥을 보지 말고) 정면을 응시하라. 키부트 밑창 위에서는 똑바로 걷고 발목 관절의 옆쪽/안쪽으로 쏠리도록 걷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처음에는 간혹 통증과 같은 증상들이 더 발생하기도 하지만 며칠 지나면 서서히 증상들이 사라지게 된다. 통증이나 붓기와 같은 다른 증상들이 더 늘어나게 되면 기분코리아와 연락을 하여 상담을 받아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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