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 낭종

베이커 낭종은 무릎 관절이 손상을 입었을 때 발생한다. 이 낭종은 골관절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종종 발생한다. 많은 환자들이 불편사항을 못 느끼지만, 가끔 이런 환자들에게도 수술이 시행되어져야만 한다. 낭종이 커져서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하고 무릎 관절을 부드럽게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키부트/키바운더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쉽게 활용 가능하다. 활동하는 시간동안 장기간에 걸쳐 무릎을 반복적으로 훈련시켜 결과적으로는 무릎의 안정성을 가져온다. 키부트/키바운더 위에서의 부드러운 움직임은 대개 무릎 통증과 붓기를 경감시켜준다.

정의

베이커 낭종 환자들은 종종 이 병을 무릎의 움푹 들어간 부분에 난 혹이라고 표현한다. 이 낭종의 크기는 자두만한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주먹만하거나 그보다 더 큰 경우도 있다.

무릎의 돌기는 사실상 낭종이 아닌, 무릎 안의 점액이 바깥으로 부풀어 오른 것이다. 상태가 심해지는 과정에서 손상된 무릎 관절은 관절액이 과다 분비되기 시작한다. 이것은 우리 몸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이 액체가 무릎의 옴폭 들어간 부분쪽으로 흐르게 되면서 베이커 낭종, 점액의 외전을 일으킨다.

원인

외전/부어오름/낭종은 주로 내측 반월상 연골의 병변 ,골관절염 연골의 변화 또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무릎의 손상과 관련하여 생긴다. 만성적 염증으로 (무릎 손상을 보완하려는 반작용으로 인해) 관절액이 늘어나고 무릎 관절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게 된다. 관절낭은 최소한의 몸의 저항 단계에서 생기고 낭종을 유발시킨다.

장기적 결과

대부분의 환자들은 낭종에 대한 불편사항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낭종의 사이즈에 따라 불편한 부분이 생기기도 한다

붓기는 통증을 일으키고 무릎의 옴폭 들어간 곳의 신경과 혈관에 압력을 가한다. 이것은 아래쪽 다리 부분과 발에 무감각, 마비증상 또는 순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낭종은 터질 수도 있는데, 이것은 심각한 종아리 통증을 야기시킨다.

기존 치료법

몸에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기존치료법이 도움을 줄 수 있다:

  • 소염제
  • 물리치료: 원인에 따른 치료법. 반월판 손상을 위해서는 안정화/기동성 운동 (무릎: 안정성 운동, 강화 운동, 기동성 운동)

    기존 치료법이 효과가 없을 때, 숙련된 치료사들은 일반적으로 낭종을 제거하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 손상된 무릎 관절의 치료 또는 반월판 수술과 같은 수술을 진행할 것이다. 관절의 염증 장애인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환자들은 낭종 자체의 안쪽 내벽에 물이 차게 된다. 이 경우는 베이커 낭종의 제거 수술이 필수적이다.

기분의 작동 원리 – 선제적 조치

키부트/키바운더는 베이커 낭종이 있는 무릎에 아래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 무릎의 편안함/딱딱한 표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 -> 무릎 관절에 오는 압력 감소 -> 무릎 관절의 염증/불편감 감소 -> 통증 완화
  • 자기 수용 감각 운동/무릎, 다리 근육계의 안정화 운동 -> 무릎 관절의 안정화 도모 -> 악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통증을 줄여줌
  • 키부트/키바운더 위에서의 부드러운 움직임을 통한 순환 개선 -> 치유에 도움
  • 키부트/키바운더 위에서의 부드러운 움직임을 통한 림프계 활성화 -> 역류를 촉진시켜 무릎 관절의 붓기를 줄여줌

초기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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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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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시 팁

  • 곧은 자세
  • 걸음 보폭을 너무 크게 하지 말 것
  • 일상생활/레져: 키부트를 신고 걷거나 키바운더를 가능한 한 많이 사용한다. 피로감이 올 경우에는 쉬어준다.
  • 직장: 가능한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라. 처음에는 앉기와 서기를 번갈아가면서 하고 갈아신을 신발을 가지고 가라.
  • 팁을 따라 걸음에도 불구하고 키부트를 신고 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맞게 신고 있는지 의문점이 들거나 다른 문의사항이 시험 착용 후에도 키부트를 신고 걷는 것이 불안전/너무 불안정 하게 느껴질 경우에 키부트 2세대 모델을 추천한다. 이 모델은 중족부 부부에 좀 더 넓은 밑창을 가지고 있어서 조금 더 안정성을 느낄 수 있다. 키부트 전문가에게 문의해보기 바란다.
  • 키부트2세대 모델에서도 안정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키바운더를 추천한다. 당신에게 편안한 두께를 선택 가능하다(두꺼울수록 덜 안정적이며 운동량이 많아진다). 고정된 물건을 잡고 있어도 된다. 수술 후 고관절에 자신이 생기기 전까지 초기에는 이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무릎 슬관절의 경우에는 정확한 움직임이 필수적이다. 정확하게 걷도록 노력하고 피로감이 느껴지거나 약해진 경우에는 잠시 휴지기를 갖는다. 부드럽고 탄력적인 소재 위에서도 옆쪽/안쪽으로 기울어짐 현상은 발, 무릎, 고관절의 축이 올바르게 하중을 받을 수 있도록 교정되어져야 한다. ‘발목 관절의 옆쪽/안쪽 쏠림에 대한 내용을 더 읽어보기 바란다.
  • 팁을 따라 걸음에도 불구하고 키부트를 신고 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맞게 신고 있는지 의문점이 들거나 다른 문의사항이 있다면 기분코리아로 문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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