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발

 

발에 무리가 가면 발은 서있거나 걸을 때 통증으로 반응한다. 여성은 특히 발 앞부분의 통증으로 자주 고생한다. , 근육, 신경과 힘줄의 복잡한 상호작용 때문에 한가지의 원인을 단정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키부트와 키바운더에서는 발의 자연스러운 구르기가 가능하고 발은 통증에서 회복될 수 있다. 근육과 힘줄은 부드럽게 늘어나고 강화되고 관절은 작동된다.

정의

뜨거운 발 그 자체는 이상이 아니고 이상의 신호(증세)이다. 원인은 평범할 수 있으나 중대한 이상 상태의 발현일 수도 있다.

발은 그 구조로 인해 통증을 야기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문제에 매우 취약하다. 발의 어느 한 부분이라도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오작동을 하면 그에 따른 통증이 나타나고 신체의 다른 부분(무릎, 고관절 그리고 허리)에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원인

뜨거운 발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원인이 병리학적(질병과 관련된)인 것이 아니라면, 일반 구두를 신었을 때의 뜨거운 발(a)과 키부트를 신었을 때의 뜨거운 발(b)로 구별해야 한다.

a) 일반 구두의 경우, 공통적인 원인으로는:

  • 취약한 환기
  • 너무 작거나 좁은 구두
  • 발의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불충분

b) 키부트의 경우는 다음 원인이 가장 흔함:

  • 키부트 안에서 발 근육의 심한 활성화. 이것은 2-3주 후에 키부트에서 근육이 증가된 부하(구르기)에 적응하여 발이 더 활동적이 되면 좋아진다.
  • 너무 두꺼운 양말. 키부트에서는 일반구두보다 더 활동적이기 때문에 두꺼운 양말이 필요 없다. 기분 양말과 같은 얇은 양말이 이상적이다.
  • 너무 꼭 조여진 키부트. 이렇게 되면 공기 교환이 나빠져서 발이 더워진다.
  • 한 장소에 너무 오래 서있기. 키부트를 신으면 가능한 한 자주 걸어야 하는데 이는 신발 안의 공기가 환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꼭 서있어야 한다면 걸음짐작(서성거림)을 권한다.
    (micro-interval 참조) : http://www.kybun.ch/ratgeber/kybun-uebungen/kyboot.html
  • 수명이 다한키부트: 키부트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필요한 경우 교체해야 한다. 키부트를 오래 그리고 심하게 신을수록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는 줄어든다. 교체가 필요한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며 사용빈도, 걸음걸이 및 체중과 같은 다양한 요소에 의해 변한다.

 

키부트 딜러를 찾아 새 키부트로 테스트 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차이를 즉시 알 수 있고 키부트를 바꿔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아무런 탈 없이 몇 달간 키부트를 신다가 갑자기 발이 뜨거워지는 현상이 생기면:

그 원인은 다음의 경우와 같이 잘 눈치 채지 못하는 변화이다:

  • 양말을 바꿔 신었나? (소재가 달라지면 키부트 안에서 환기가 달라진다)
  • 계절이 바뀌었나?
  • 키부트 안에서 한쪽에만 부하를 주었나? (예를 들면 바깥쪽으로만 압력 증가)
  • 키부트 안에서 무의식적으로 움켜잡거나 발 근육이 긴장되었나?
  • 키부트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거나 키부트 휴식을 오랫동안 했나?
  • 키부트에서 풀어진 자세로 서있었나?
  • 키부트를 신고 규칙적으로 발을 움직이거나 걷는 대신 너무 오래 서있었나?
  • 새로운 순환 문제/정맥 이상이 생겼나?
  • 건강에 다른 이상이 생겼나?
  • 키부트 바닥창이 닳았나?

c) 뜨거운 발은 의학적 또는 병리학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 한가지 공통되는 원인은 발뒤꿈치 통증 증후군 또는 짧아진 발바닥 근막이다.(더 자세한 내용은 발뒤꿈치 통증 증후군의 증상을 참조한다)
  • 과체중
  • 불충분한 혈류/정맥류
  • 류마티즘, 통풍, 당뇨, 모튼 신경종과 같은 장애

d) 발이 덥고 땀이 잘 나는 고객은 키부트를 신으면 뜨거운 발에 대해 불평하는 수가 있다.

  이런 고객들은 키부트를 신으면 근육이 활성화되어 초기에 더욱 더워지는 현상을 달갑지 않게 생각한다.

장기적 결과

구두가 너무 작거나 꼭 끼면 발 변위 또는 발뒤꿈치 종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기존 치료법

발뒤꿈치 종골: 발뒤꿈치 아래 패드를 한다.

기분의 작동원리 – 선제적 조치

키부트나 키바운더에서는 발이 직접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물체에 놓이게 된다. 이는 족저근막(세로 만곡부를 지탱하는 발바닥에 위치한 건막)을 늘린다. 계속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근육을 스트레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열이 나는 느낌을 받는다. 키부트/키바운더에서 이 힘줄을 계속 스트레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나중에 발뒤꿈치 통증 증후군(이는 족저근막을 짧게 만든다)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 뜨거운 느낌은 2-3주 후에 건막이 충분히 늘어나서 문제의 요소가 사라지므로 없어지는 것이 정상이다.

키부트/키바운더를 신는 시간을 서서히 늘려서 발이 증가된 활동에 적응하도록 한다. 뜨거운 발이 불편하면, 기분 운동 (http://www.kybun.ch/ratgeber/kybun-uebungen.html)을 하거나 불타는 느낌이 가라앉을 때까지 키부트를 가까이 하지 않기를 권한다.

초기 반응

뜨거운 발의 특정한 초기 반응:

뜨거운 발과 관련된 특별한 증상의 초기 반응 또는 통증 증가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몸이 적응함에 따라 일반적인 초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키바운더와 키부트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초기 반응을 보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십시오 : 초기반응

기분 운동

키부트 특별 운동 또는 키바운더 기초 운동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 기분운동

뜨거운 발의 경우, 표준적인 간격보행에 있어 다음과 같은 적응과정이 중요하다 :

  1. 시작하기 전에 미끄러지지 않는 양말을 신는다.
  2. 간격 보행을 하는 중에 불타는 느낌이 있으면, 서행 운동을 좀 빠르게 하여 발 근육이 좀 덜 긴장하게 한다.

적용시 팁

 

키부트 안에 얇은 면 양말(기분 양말과 같은)을 신고 신발 끈을 너무 조이지 않기를 권한다. 끈 엮음을 아래에서 위까지 똑같이 하여 발 뒤쪽에 있는 미세 혈관이 눌려지지 않고 다른 압력점이 없는지 확인한다.

그 후, 걸을 때 발 전체로 구르기를 하고 엄지발가락으로 민다. 이렇게 하면 발바닥의 근막을 교대로 늘려주고, 그 사이에 구르는 중에 건막을 풀어준다. 발바닥에 경련이 느껴지면, 서있는 도중에 해당되는 발을 바깥에 내놓고 쉬기를 권한다. (발을 둥글게 움직이든가, 발가락을 꿈틀거리든가, 발을 모든 방향으로 움직이든가, 가장 편하게 느끼는 대로)

언론기사/연구자료

beratung(at)kybun.ch로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Opinions/customer testimonials

이점은 단순히 발의 불편함이 줄어든다는 거죠. 발이 통증이 덜하고 덜 아프고 문제없이 오랜시간 신발을 신고 있을 수 있어요. 허리통증도 사라지는데 뭐, 제 경우만 그럴 수도 있지만요.

Experiences/further questions about burning f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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