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살, 피부마찰 염증, 물집

피부마찰은 시간이 감에 따라 물집이나 굳은살을 형성한다. 이러한 반응은 해당 피부 부위가 과도하게 노출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너부 큰 압력이 발의 일정 부분에 걸리면 몸은 피부를 두껍게 하며 반응한다. 굳은살을 제거하는 일시적인 방편일 뿐이다. 장기적으로 그 부위에 대한 압력을 줄여야 한다.

키부트/키바운더를 사용하면 발은 부드러운 표면 위에 서게 되고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이 신발의 재질은 부드럽고 내부에 공간이 넓다. 따라서 압력 점이 없이 발에 균형된 부하를 주게 된다.

정의

  • 굳은살 (weal-자국)
    높은 압력 또는 전단력에 노출된 부분의 국지적 각막비후증 편평족의 경우 대개 굳은살이 발의 중앙 허리부분에 생긴다. 발가락의 경우에는 끝부분(망치족지 기형) 또는 굴곡구축 아래에 있는 몸 쪽의 지절간 관절을 덮으면서 발전한다(, 새발톱 기형). 발가락뼈 측면 외골중도 국지적인 굳은살을 형성할 수 있다. 축 오정렬과 관련된 모든 후족부 기형은 비정상적으로 많은 굳은살을 형성한다.
  • 물집 (사골포)
    피부전문용어로 이것은 피부면 위로 튀어나온
    , 최소 강낭콩보다(5mm이상) 큰 액체가 차있는 방울을 말한다. 액체의 양이 작으면 소포라고 한다. 수포성 피부는 주로 기계적인 자극, 예를 들면 조이는 구두 때문에 발생한다.

원인

피부 부위의 마찰 및/또는 압력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한다:

  • 맞지 않는 구두 (, 너무 꼭 끼는 구두)
  • 양말의 주름
  • 구두의 이음새
  • 딱딱한 가죽 (길이 들지 않은 새 구두)
  • 한쪽으로 기울어진 걸음걸이/절뚝거림
  • 발 변위/발에 부적절한 압박

장기적 결과

두꺼운 굳은살은 건조하게 되면 갈라지는 수가 있다. 이는 통증을 유발하며 염증이 생길 수 있다.

기존 치료법

  • 물집 밴드
  • 발 관리
  • 굳은 살 제거

기분의 작동원리 – 선제적 조치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키부트 바닥은 어떠한 발 모양에도 적응하며 발에 균등한 부하를 주게 한다. 굳은살이나 통증 부위는 완화된다.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바닥은 발의 몰려있는 압박을 즉시 감지하게 한다. 키부트나 키바운더에서 똑바로 설 수 없다는 것은 구두나 매트에 한쪽으로 부하가 몰린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발의 위치를 교정하여 발이 바닥/매트 위에 똑바로 설 수 있게 한다. 이렇게 하면 발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의 압박을 해소하며 자연스럽게 걷는 법을 알게 된다.

키부트를 신거나 키바운더 위에 서서 자연스럽게 구르게 되면 발목관절을 다시 운동시키고 발 내부의 운동성은 유지된다. 따라서 발목관절의 통증은 줄어들고, 장기적으로는 신경절, 발위 변위 및 관절 마모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초기 반응

예민한 발 또는 신경절/발 변위 경우의 특정한 초기 반응:

키부트를 신으면 발의 부하는 균형을 잡게 된다. 이것은 익숙하지 않을 것인데, 전에는 아프지 않았던 부위가 이제 압박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발에 새롭게 피부가 마찰되거나 압력 점이 초기에 생길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적용시 팁에 있는 조언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런 초기 반응은 키부트에 익숙해질 때까지의 일시적인 현상이다. 그 후에, 새로운 또는 이미 있던 압력점은 사라지고 발의 굳은살은 줄어들 것이다.

 

키바운더와 키부트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초기 반응을 보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십시오 : 초기반응

기분 운동

키부트 특별 운동 또는 키바운더 기초 운동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십시오kybun 운동

적용시 팁

키부트를 신은 후 초기에 새로운 마찰부분/압력 점이 나타나는 것은 바람직한 신호다. 이것은 딱딱한 바닥을 가진 정상적인구두를 신었을 때보다는 다르게 발에 부하를 준다는 것을 나타낸다. 새로운 피부마찰/압력 점은 일시적이며, 새 키부트/키바운더에서의 균형된 부하에 익숙해지면 곧 사라진다.

키부트를 신거나 키바운더에 서 있을 때는 올바른 자세와 발의 위치를 유지하도록 확인해야 한다.

키부트/키바운더에서의 발목관절의 측면/내면으로의 구름이 있다면 교정해야 한다. 발목관절의 측면/내면으로의 구름은 발이 약하다는 신호이며, 발과 몸 전체에, 한군데에 쏠려있는 압박을 불러오게 된다.

발에 자연스럽고 균형 있는 부하를 주기 위해 발뒤꿈치에서 엄지발가락까지 의식적으로 구르기를 실시한다.

발가락이 경련하거나 꼬이지 않도록 확인하고 신체의 다른 부분(, 어깨)을 편하게 한다.

키부트를 신거나 키바운더 위에 있을 때는 한 자리에 너무 오래 서있지 말고 규칙적으로 움직이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구두 속의 공기가 환기되고 압력 점의 발생이 감소한다.

기분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기를 권한다. 이렇게 하면 신체를 더 강하게 훈련하게 되고 쉬는 자세를 덜 빠르게 취하게 된다. 특히 통증이 있을 경우는, 기분 운동은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며 발에 생긴 압력 점을 풀어주게 된다.

기분 운동을 해도 통증이 가시지 않거나 피부마찰/압력 점이 악화되면 그 증상/초기반응이 없어질 때까지 짧은 키부트/키바운더 휴식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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