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의 향상– 사무실일 자기 디자인 대안

배경

일이 신체적으로 고단한 것은 아니고“전형적인” 근골격계 위험요소를 포함하지 않아도 사무실근로자들은 의외로 자주 근골격계질환에 걸린다.
(cf. Erika Zoike, Krankheitsarten (질환종류), 1997. Essen: Bundesverband der Betriebskrankenkassen, BKK BV, 1999.)

이는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사무실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어깨,등에서 가장 흔한 증상:

§  통증으로 제한된 움직임

§  근육통

§  골부착부 통증과 움직임 패턴의 변화시 통증

(cf. Schwaninger, U., Thomas, C., Nibel, H., Menozzi, M., Läubli, T., Krüger, H.: Auswirkungen der Bildschirmarbeit auf Augen sowie Stütz- und Bewegungsapparat. (디스플레이 스크린 기기가 눈과 근골격계에 미치는 영향) Bundesanstalt für Arbeitsschutz, Bremerhaven: Wirtschaftsverlag NW, 1991.)

근골격계 통증 호소의 위험 요소:

§  적정하지 않은 작업자료 및 가구

§  위치가 잘못된 키보드, 모니터,기본 업무 자료

§  장기간 모니터 업무

§  고정된 자세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서 거의 모든 사무실 및 행정업무는 앉아서 이루어진다. 앉아있는 자세는 인간공학적으로나 정형외과적으로나 좋지 않다는 것은 이미 입증됐다. 대안은 서있는 것인데, 어떻게 ,그리고 무엇 위에 서있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딱딱한 표면 위에 서 있는 것

§  딱딱한 표면 위에 서있는 것은 앉아있는 것 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허벅지와 엉덩이 부위의 큰 근육을 많이 사용한다.

§  따라서 더 빨리 피로해진다

§  딱딱한 표면 위에 오래 서있으면 골반에 무리가 간다

§  다리의 정맥펌프가 활성되지 않아 혈류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  이는 정맥류와 혈전증 등 혈관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부드럽고 탄력있는  kyBounder 위에 서있는 것

§  부드러운 표면에 서면 균형유지에 필요한 정교하고 깊은 근육들이 활성화된다

§  피로가 덜하며 집중이 잘된다

§  허리와 목 통증이 완화된다

읽을거리: 발꿈치통증, 허리통증,정맥류, 무지외반증에 효과적인 kyBoot

더 나은 성과를 위한 걸음

Ulm University Hospital의 신경과학 및 학습(ZNL) 지식전달센터는1주일에3번 6주동안30분씩 걷는 어른들을 분석했다. 그들의 정신상태가 향상됐으며,시공간과 언어 기억능력이 개선됐다.
Prof. M. Spitzer, Dr. S. Kubesch

사무실에서 서있기- 장점

Kybun과 함께 적은 비용으로 혁신적 사고

Kybun 움직임의 철학에 따라 혁신적인 제품을 사면 다음4개의 이득을 확인할 수 있다:

1) 경제적 이득: kyBounder와 kyTrainer는 직원의 생산성,동기부여,직업 만족도를 높인다

2) 경쟁력 이득: 병가의 감소로 결근비용이 절감된다

3) 기업분위기: 직원들에게 보이는 당신의 건강한 습관이 전반적인 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미래지향적인태도 : 우리는 직원의 건강을 챙기는 기업 분위기가 특이한 경우가 아닌 당연한 것으로 자리잡을 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