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초보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초기 반응들

‘초기 반응’이란 키부트를 신거나 키바운더 위에 서있을 때 신체에서 느낄 수 있는 불쾌한 반응이다. 그러한 반응은 피로감, 통증 그리고 ‘불쾌한 느낌’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사람들은 환상적이지만 익숙하지 않은 ‘공기 위를 걷는’ 느낌에 대해 모두 다르게 반응한다. 10명중 9명은 키부트를 하루 종일 신고 지내면서 그 느낌과 효과를 즐길 수 있다. 10명중 1사람은 ‘초기 반응’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면 도움이 된다. 키부트가 어떻게 효과가 있으며, 얼마나 빨리 성공을 경험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다. 그 이유는 키부트를 신게 되면 당신의 신체를 ‘개선시키기’ 때문이다

진통보행: 바닥이 평평한 보통 구두를 신고 걷는 것은 보행시 신체를 외부로부터 보호할 뿐 훈련 시키지 못하며 도리어 약화시킬 수도 있다. 근육은 짧아지고, 무엇보다도 고유의 감각운동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관절에는 부적절한 부하가 걸리게 되며 신체 전체 시스템이 과부하에 따른 통증에 더 민감해지게 된다

자연보행: 맨발로 모래나 진흙바닥과 같이 평탄하지 않은 자연적인 표면 위를 걷게 되면, 걸음을 걸을 때마다 힘, 조화, 감각운동 능력, 내구성, 탄성, 등에 대한 모든 근골격계를 훈련시키게 된다. 관절은 보호되며, 근육 인대 그리고 힘줄은 건강해지고 튼튼해진다.

키부트를 신는 것은 진통보행에서 자연보행으로 ‘변환’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변환은 90%의 경우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사용자중 10%는, 흐트러진 자세로 다년간 지낸 후에, 키부트를 신을 때의 새로운 운동의 자유와 더 큰 힘에 익숙해지려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시적인 과부하 반응을 경험하게 된다. 

초기 반응은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것이 아닌데, 그 이유는 키부트가 근골격계를 훈련시키고, 동시에 신체의 약한 지점과 그의 조화성 및 결핍된 근육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초기 반응

흐트러진 자세로부터의 전환에 의해 촉발되는 과부하반응

어떤 경우에는 통증이 사용자로 하여금 무의식적으로 부하의 대부분을 그의 ‘건강한 쪽’으로 옮기게 하고 또 오랫동안 계속적으로 그렇게 하도록 한다. 이것을 완충자세라고 한다. 에어 쿠션이 있는 바닥창 위에 서거나 걷게 되면 완충자세를 교정하게 되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좋고 바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아직까지 부하를 덜 받는 쪽-따라서 오랫동안 통증이 없었던 쪽-이 부하를 더 받게 된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올바른 해결책으로서 건강한 쪽이 장기적으로 볼 때 문제가 없게 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부하를 덜 받는 쪽은 반드시 새로운 부하에 익숙해져야 하고, 따라서 처음에는 피로감 또는 통증으로 반응하게 된다. 따라서 그러한 경우에는 휴식을 취해야 하고, 그러한 반응에 대처하기 위해 기본적인 키바운더 운동과 특별한 키부트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과도하게 빠른 부하증가에 의한 과부하반응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바닥창은 급성 통증을 즉각적으로 줄여준다. 이에 대해 너무 흥분한 나머지 겨우 몇 백 미터밖에 못 걷던 사람은 장거리 보행에 즉시 착수하게 된다. 이 때 심한 반응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전신(관절, 발, 근육 및 통증부위)가 그렇게 아주 먼 장거리에 익숙해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피로감, 불쾌한 동작과정 또는 초기의 미미한 통증에 이르는 작은 경고 신호에 즉각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휴식을 취하거나 기본적인 키바운더 운동이나 특별한 키부트 운동을 그러한 반응이 사라질 때까지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30분 정도의 짧은 휴식은 대개의 경우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충분하다.

 

허약한 근육계에 의한 과부하

아주 약한 근육계는 초기에는 관절을 충분하게 안전화시키지 못하는 수가 많다. 이렇게 되면 초기에 짜증이 더 나게 된다. 장기적으로 키부트를 신으면 자기수용감각과 운동감각능력 및 근육계를 향상시켜 발과 전신에 안정성을 빠르게 가져다 준다. 그러나 약한 근육계는 반드시 새로운 부하에 적응되어야 하며 그에 따라 초기의 피로와 통증에 반응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이러한 경우 휴식을 취하거나 기본적인 키바운더 운동이나 특별한 키부트 운동을 이러한 반응에 대처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근육과 운동 구조물을 빠르고 지속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는, ‘인터벌워킹`’이나 ‘제자리에서 마이크로-인터벌워킹’을 추천한다.

기분운동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초기반응에 대한 중요사항: 신체에 귀를 기울이고 반응이 오면 휴식을 취한다. 반응이 지나간 후 키부트를 다시 신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휴식을 더 짧게 하고 덜 자주 할 수 있게 된다(그림 참조).